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캘거리 세이트 영어코스 패스기준(SAIT ELF) 및 공인영어(아이엘츠 등)제출에 대한 단상
    체류/캐나다 컬리지 생활 2019. 8. 15. 12:04
    반응형

    #무조건 공인영어가 이득?

     캘거리 세이트(SAIT)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아이엘츠 성적을 맞추기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계실텐데요, 저 또한 그랬습니다. 아이엘츠 공인 성적 유효기간이 2년이죠? 전 호주 워킹홀리데이에 있을 때, 최소 점수를 만족했습니다. 이 점수를 활용하려고 했으나, 세이트에서는 공인성적을 시험일로부터 1년까지 인정하죠. 그래서 결국 SAIT ELF를 듣게 되었다는..

     저도 오기전에는 무조건 공인성적으로 영어성적을 대체하고, 몇주 일찍와서 적응한 뒤 학교에 가는 것이 베스트인줄 알았습니다! 역시나 그것이 베스트네요. 금전적인 부분에서 당연히 메리트가 있구요. 아이엘츠 시험은 약 30만원으로 가정하면, 세이트 ELF는 한 레벨당 240만원 정도 드니까요. 그리고 한 레벨당 7주 정도 소요되니, 렌트비 2달치와 생활비... 어마어마합니다. 시험을 거의 10번 넘게 도전해도 해볼만한 도전입니다. 

    #SAIT ELF 장점?

     다른 게시물에서도 언급했듯이 영어 실력에 큰 도움은 없습니다. 단지, SAIT ELF는 학교에서 유학생 돈을 뽑아먹기 위한 수단으로 느껴질뿐입니다. 하지만 수업 내 캐나다 에티켓, 문화, 그리고 외국인이라면 전혀 관심을 가지지 않을 학교 역사와 캐나다의 유명한 인사들까지 수업시간에 알 수 있습니다. 이런류의 기사로 수업을 진행하니까요. 지금까지 체류하면서 ELF 수업을 떠나 느낀것은 캐나다에 적응이 조금 잘 되었다 정도입니다. 그리고 먼저 좌절하기 좋다는 것이죠. 현재 경제 상황을 눈으로 보고, 현지의 선배(먼저 학과를 졸업한 사람들) 이야기를 들으면 학과 선택을 다시 한번 고민하게 됩니다. 여담으로, 실제로 항공정비나 Business Administration 에 들어가려고 하는 사람들은 입학 연기를 하거나, 학과 변경을 고민하고 있구요.

    #SAIT ELF 패스하기 쉬운가?

    정말 쉽습니다. 라고 하기전에 자기가 지원하는 과의 요구사항을 봐야합니다. 어떤 학과는 패스만을 요구하고, 어떤 학과는 최소 점수를 명시해놓았기 때문입니다. 예로 Chemical Engineering  입학 요건을 볼께요.

    여기서 말하는 Enflish Language Arts 30-1 이 COMN(라이팅+리딩)이고, Arts 30-2가 SPCH(리스닝+스피킹)입니다. 이 학과는 COMN에 최소 60%의 Grade를, SPCH에 75%의 Grade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럼 제가 지원한 Applied degree(편입이랑 비슷한)쪽은 어떨지요?

    Applied라 고등학교 성적보다는 최소 2년제 이상의 디플로마를 요구하고 있습니다.(고등학교 성적을 제출하긴 합니다. 고등학교 성적은 SAIT 입학 요건이고, 디플로마 요구는 학과 요건입니다) 그런데, 영어성적에 대한 명시가 없어요. 단지 English language proficiency를 입증해야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저 링크를 클릭해보면... 

    이렇게 공인 성적을 통해 영어 숙련도를 입증할 수 있구요. IELTS 6.0의 경우 ELF 30-1, 30-2 수준의 레벨입니다. IELTS 5.5는 20-1, 20-2의 수준이구요. 하지만 공인성적으로 입증이 불가능하니 ELF코스를 봅니다.

    그냥 수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되네요. IELTS 6.0의 경우 30-1, 30-2 수준이라고 했으니, COMN 155 및 SPCH  155 수업을 이수해야합니다. 155가 최종레벨입니다. IELTS 5.5를 요구하는 학과의 경우 4레벨만 이수해도 되네요. 그럼 전 성적에 상관없이 이수만 하면됩니다. 그럼 이수기준이 몇점이죠?

    #SAIT ELF 성적

    성적은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잘해도 만점 받는 사람은 없는 것 같아요. 실제로 코스 패스 기준은 나와있지 않지만, 50% 미만의 경우 Fail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패스만 하면 되는 반에 있으면 총 255점 중 절반만 받고 대충대충하거나 결석을 하는 사람이 많아 질거에요. 그래서 점수를 적당히 주는 것 같아요.

    #SAIT ELF 정책

    실제로 SAIT ELF Policy가 있습니다. 결석에 대한 규정이 있구요. 10번 결석 가능한데, 8번이 Final 경고인것을보면, 강사가 보호해줄 수 있는 최대 결석일이 8일 같습니다. 10일 결석하게 되면 시스템상으로 자동 Fail처리가 되네요. 그리고, 마지막 문장은 수업에 조금이라도 늦으면 교실에 못들어갈 수 있다는 말입니다. 실제로 어떤 강사는 정시에 문을 잠그고 열어주지 않는 강사도 있고, 강사에 따라 음식물 섭취도 금지됩니다. 부디 좋은 강사 걸리시길.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