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류/캐나다 컬리지 생활

PGWP (Post Graduate Work Permit) 셀프 신청 | 컬리지 졸업 후 워크 퍼밋 | 배우자 워크퍼밋 동시 신청 (1)

작업의신 2021. 3. 8. 06:55
반응형

졸업 전 CIC에 들어가서 미리 준비를 하려고 합니다. 셀프 신청이니 시간이 많이 걸릴 것 같기도 하고, 필요 서류를 하나하나 준비해 두려고 합니다. 가족 (4인) 비자를 다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 정보 공유를 위해 A to Z로 포스팅 합니다.

 

1. 접수

 CIC 계정에 로그인 후 Start an application을 택합니다.

 PGWP도 워크 퍼밋이므로, 첫 번째인 퍼밋 관련 링크를 클릭합니다.

 그럼, 무수히 많은 질문을 받게 됩니다. 실제로 해보면 별로 안걸리지만, 질문 자체가 반복되는게 많아서 짜증이 납니다.

 

 US 시민권자면 좋겠지만, 아니므로 No를 합니다.

현재 상태가 무엇인가?

  PGWP가 원래 졸업 후 90일 이내 신청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에 따라 학생비자는 실제 이수학기 + 3개월을 찍어 줍니다. 즉, 학교 레터에 2021년 4월에 학기가 완료된다고 나오면, 실제 비자는 2021년 7월로 대부분 찍힙니다. 90일 유예기간 동안 PGWP를 신청하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코로나로 180일로 알고 있습니다) PGWP를 신청할 때 신분은 학생이어야 합니다.

학교에서 일할 것인지?

 학교를 떠나므로 No.

 세번째 질문에, 학교 프로그램에 Co-op이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냐고 묻는 것인데, 저는 포함되어 있어 Yes 입니다. Co-op 과정이 없는 학과는 No

 역시 셋 째 질문에 저는 현재 Full-time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Co-op 비자로 얻어낸 Permanent position이므로 저는 Yes를 했고, 직업이 없는 분들은 No 입니다. 배우자 비자를 동반신청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현재 직업이 있어야 하고, 3개치의 Payslips 와 Job offer를 첨부해야 합니다. (이전 세이트 세미나 관련 글에서 다루었음)

 학교 컴플리션 레터와 성적서가 있는지? 현재 없지만, 없다고 하면 자격미달이 되기 때문에 Yes로 합니다. Yes 후 서류 업로드 할 시간이 60일 주어지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자격을 판별한 결과 위 세가지 퍼밋이 신청가능합니다! 저는 당연히 PGWP를 선택합니다.

 

 2. 진짜 신청서

  PGWP 신청으로 들어가면 똑 같은 질문들이 몇개 더 나옵니다. 그리고 당당히, You are almost there...이라고 뜨지만, 사실 스크롤을 보시면 알겠지만, "almost"라는 것은 almost 구라입니다. 왜냐면 저는 가족 것도 같이 신청하니까요.

같은 질문;

 지난 1년 안에 신체검사를 받았으면 Yes 입니다. 저는 No. 했습니다. 왜 스샷은 Yes 인지 모르겠네요.

 제 것이 끝나면 가족 것도 신청할 것이냐고 묻습니다. YES..

 

3. 동반 비자

 배우자 것을 찬찬히 신청해 봅니다. 

 배우자가 일을 안하고 있지만, Open work permit을 가지고 있으므로 Worker 입니다.

 그리고 이 퍼밋을 연장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지정된 나라에서 6개월 이상 거주했을 시, Yes를 합니다. 저희는 No.

 신체검사를 안했다고 하면, 위와 같은 직종에 종사하냐고 묻습니다. 왜냐면 위 직종은 메디컬 검사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저희 와이프는 아니네요.

 제가 스터디 퍼밋 연장할 때, 와이프도 같이 생체인식 검사를 했습니다. 코로나 이후 생체인식검사는 일시로 면제되고 있으니, 검사를 하지 않았다면 No. 입니다.

 돈은 어떻게 낼 것인지 묻네요, 비자는 돈 장사죠.

 비자 신청을 대행한다면 No 를 하면 안됩니다. 저는 셀프 신청이므로 아무도 제 계정에 접근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No.

도...돈 낼게요;; 내면 되잔아요..

 4. 완료

 완료 하고 나면, 서류를 다 업로드 하고 돈을 낸다는 간략한 스텝이 나옵니다. 이렇게 PGWP 신청을 마쳤네요. 이제 서류를 실수없이 꾸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모두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