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일상

외국 살다 한국 방문 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되나요?

작업의신 2023. 12. 16. 23:52
반응형

 

 

 

 

아이들에게 천국이었던 한국

 

한국에 방문하자 외할머니가 시원하게 아이들이 원하는 걸 다 사줬습니다. 거의 20만원치 장난감을 샀는데, 티비에서만 보던 케릭터를 인형과 장난감으로 만나니 아이들이 완전 환장하네요. 티니핑이 왜 파산핑이라고 하는지 체감할 수 있었어요.

 

 

 

종합건강검진

 

저희는 캐나다에서 미리 종합건강검진을 예약해놨어요. 부산 해운대 백병원에 예약했구요. 그냥 한국에서는 해마다 직장 건강 검진을 했었는데, 4년 넘도록 검진을 안하니까 그냥 불안한 느낌에 했답니다. 특히 저는 대장내시경을 캐나다에서 하면서 불안감이 더욱 커졌다는....

 

 

부산 해운대 백병원에서는 검진을 하고 나니 종합검진센터 식사 교환권을 줬습니다. 지하 1층 식당에서 식사로 교환해 먹을 수 있었습니다.

 

해외체류자 건강검진 보험 여부

 

해외에서 지내다 한국에서 건강검진을 받으면 당장 건강보험 적용이 안됩니다.하지만 건강보험공단에 연락하여 바로 풀 수 있구요. 한국에 입국해서 진료를 자비로만 계산한다면 보험을 풀지 않아도 됩니다. 계속 급여정지상태로 됩니다. 저는 비급여로 59만원짜리 기본건강검진을 받았고, 가족할인으로 10%할인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추후 건보료 적용 항목에 대해 4만원 정도 추가 환불을 받았습니다. 한번이라도 건강보험 혜택을 받으면 건강보험료를 내야하므로 보험혜택 금액과 자기가 내야할 건보료를 비교해서 득이되는 쪽으로 하면 될 것 같네요.

 

 

 

부산 인제 해운대 백병원 식당

 

식당가가 생각보다 괜찮았는데요. 캐나다에서 지내다와서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제 입맛에는 괜찮았습니다.

 

 

뚝배기불고기, 돈가스, 김치우동돈가스를 주문해서 먹었습니다. 수면내시경을 하고 난 뒤라 헤롱헤롱 거리면서 먹었네요. 부산 해운대 백병원에서 가까운 거리에 뽀로로 실내 키즈카페가 있어서, 몽롱한 상태를 좀 더 깨울 수 있었어요. 하지만 아내는 거의 종일 헤어나오지 못했는데요. 30년 인생 처음으로 수면마취를 해봤다고 하는데, 몽롱한 상태가 좀 처럼 안가신다고 하네요.

 

 

저희는 장모님과 동반했었는데, 수면내시경하면 꼭 보호자와 동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제가 한국에서 직장다닐 때는 오전에 건강검진 수면내시경 후 오후에 출근하곤 했었어요. 그땐 운전해서 출근하는게 당연 시 됐었는데, 나 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보호자 동반 또는 대중교통을 타야 합니다.

반응형